암호화폐 업계가 다음 반감기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시장 분석가와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가격에 미칠 잠재적 영향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채굴자가 받는 보상이 프로그램적으로 감소하는 반감기는 4월 20일에 실시될 예정입니다.
보상은 6.25 BTC에서 3.125 BTC로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이 이벤트는 비트코인의 인플레이션율을 연간 1.7%에서 0.85%로 효과적으로 낮출 것입니다.
반감기 전 비트코인 강세 유지
역사적으로 비트코인 반감기는 단기적으로는 변동성과 관련이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강세 추세와 관련이 있습니다.
인투더블록의 마케팅 디렉터 빈센트 말리파드는 비인크립토와의 인터뷰에서 2016년과 2020년 반감기 당시 비트코인은 랠리를 펼친 후
곧바로 하락했지만 결국 몇 달 만에 이전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패턴은 트레이더가 반감기를 앞두고 단기적인 변동성을 유발할 수 있지만,
공급량 감소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격 변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추세는 반감기 이후 가격 상승률이 감소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 가치는 첫 번째 반감기 이후 4,802% 급등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반감기가 거듭될수록 이러한 상승률은 감소했습니다.
반감기별 비트코인 가격 추이. 출처: IntoTheBlock
다가오는 반감기는 이전 반감기와도 다릅니다. 실제로 비트코인은 이미 사상 최고치를 넘어섰으며, 이는 비트코인 ETF 승인 이후
상당한 기관 투자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기관 자금 유입, ETF의 꾸준한 수요, 공급 감소는 비트코인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또한, 암호화폐 고래들은 가격 상승을 기대하며 매집과 전략적 보유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단기적인 투기와 비트코인을 희귀 자산으로 보유하려는 장기적인 전략적 움직임이 혼합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전반적으로 이러한 패턴은 반감기 주기가 비트코인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보다 깊이 이해하고 적응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대규모 비트코인 거래 수. 출처: IntoTheBlock
말리파드의 또 다른 흥미로운 관찰은 채굴자 흐름의 거래량 점유율이 상승했다는 점입니다.
지난 1년 동안 약 4%에서 12% 이상으로 증가했으며, 이는 200%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러한 채굴자 흐름의 거래량 점유율 상승은
비트코인의 공급과 유동성 역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채굴자 행동의 주요 변화를 의미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비트코인 반감기는 단기적인 변동성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지만,
공급 감소와 기관의 지속적인 관심으로 인해 장기적인 전망은 여전히 낙관적입니다.
출처: 비인크립토(Beincrypto - Bary Rahma)
https://kr.beincrypto.com/base-news/53373/
투자자는 거래량과 채굴자 행동과 같은 주요 지표를 모니터링하여 반감기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