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론 후 트럼프 밈 코인 급락, 일부는 27% 이상
- 카말라 해리스 밈 코인 상승, 토론 선거 확률 반영
- 암호화폐 기업, 2024 선거에 투자…친코인 후보 지지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간의 첫 美 대선 토론에서 암호화폐 언급이 전혀 없었다.
이로 인해 많은 암호화폐 애호가들이 실망했다. 결과적으로 암호화폐 시장이 급격히 반응했으며, 특히 도널드 트럼프와 관련된 밈 코인에 영향을 미쳤다.
토론 후 도널드 트럼프의 선거 승리 확률 감소
토론 후 경제, 이민, 외교 정책에 초점을 맞춘 결과, 여러 트럼프 테마 밈 코인이 크게 하락했다. 정치·금융 테마인 PolitiFi 밈 코인의 총 시가총액은 8.7% 감소했으며,
트럼프를 컨셉으로 모든 밈코인들이 급하락했다. MAGA (TRUMP)는 10.0% 하락했고, MAGA Hat (MAGA)는 22.5% 하락을 겪었고 Doland Tremp (TREMP)는 27.5% 감소했으며, Super Trump (STRUMP)는 12.3% 감소했다. 반면에 카밀라 부통령을 컨셉으로 한 카말라 호리스 (KAMA) 밈 코인은 7.3% 상승했다.
PolitiFi 밈 코인 시가총액. 출처: CoinGecko
이번에 발생된 밈 코인 가치의 큰 변동성은 Polymarket과 같은 플랫폼에 나온 선거 확률의 변화와 일치하다.
토론 후 해리스의 승리 확률은 3% 증가했으며, 트럼프의 확률은 같은 3% 비율이 감소했다.
결과적으로 이 두 대통령 후보는 이 분산형 베팅 플랫폼에서도 큰 접전을 벌이고 있다.
분석가들은 오랫동안 정치 인물들이 암호화폐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해 왔다.
Bernstein 분석가들은 11월 대선에서 트럼프가 승리할 경우 연말까지 비트코인의 가격을 9만 달러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 기대는 트럼프의 친 암호화폐 입장에서 비롯되었는데 반면에 해리스 대통령 하에서의 암호화폐 시장 전망은 불확실하며,
일부 분석가들은 美 대통령으로 해리스 부통령이 당선될 경우 비트코인의 가격이 4만 달러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전망 또한 나온다.
2024년 선거 예측. 출처: Polymarket
또한, 암호화폐 산업은 상당한 정치적 투자를 해왔다. 암호화폐 회사들, 코인베이스와 리플을 포함하여 2024년 선거에 119억 원 이상을 투자했다.
해당 기업들의 목표는 암호화폐를 지지하고 명확한 암호화폐 규제를 내놓는 후보를 지원하는 것이다.
선거 기부금의 가장 큰 수혜자는 Fairshake PAC로, 2,029억 9,000만 원을 유치했으며,
그 중 절반 이상인 1,079억 9,000만 원이 코인베이스와 리플과 같은 암호화폐 회사들로부터 지원받았다.
2010년 이후 암호화폐 기업들은 주요 정치 기부자가 되어 129억 원을 기부했으며, 총 884억 원에 달한다고 알려진 기업 정치 지출 규모의 15%를 차지한다.
그들의 재정적 영향력은 화석 연료 산업의 선거 지출에 이어 두 번째다.
美 대선 토론 중 암호화폐 논의가 없었던 것은 많은 암호화폐 커뮤니티 사람들에게 실망을 안겨주었다.
“미국 성인 5명 중 1명이 암호화폐를 소유하고 있다. 그러나 대통령 토론에서 유권자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문제로 언급되지 않았다. 만약 암호화폐 시장을 지지한다면, 이번 11월에 대선에 여러분들(암호화폐 시장 참여자)의 목소리가 들리도록 하고 암호화폐를 지지하는 후보에게 투표하겠다고 약속해라”고 코인베이스는 언급했다.
출처: 비인크립토 (Beincrypto - Harsh Notariya)
https://kr.beincrypto.com/base-news/73740/?utm_source=telegram&utm_medium=so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