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케이 “통합 MOU 철회”보도
합병 구체 조건에 이견 커져
구조조정 속도 못내던 닛산
혼다 자회사 편입에 강력 반발
통합 논의 재개 일정 안갯속
전기차·SW 등 협력도 불투명
[사진 = 연합뉴스]
일본 2위 자동차업체인 혼다와 3위인 닛산의 경영통합이 사실상 결별 수준으로 들어갔다.
닛산이 지난해 12월 체결한 경영통합의 기본합의서(MOU)를 철회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이다.
결정타는 혼다가 타진한 닛산의 자회사화 방안이다. 이에 대해 닛산 내부에서 강렬한 반발이 일자 닛산이 혼다와 손을 잡는 대신 독자 생존 카드를 꺼내들었다는 분석이다.
5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 일본언론은 닛산이 혼다와의 지주회사 설립을 통한 경영통합을 하기 위해 체결한 기본합의서를 철회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보도했다.
기본합의서 철회 뒤에 통합과 관련된 논의를 다시 할 것인지, 완전히 백지를 돌릴 것인지 등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또 지난해 8월에 발표한 전기차와 소프트웨어 관련 분야 협력은 이어갈 것인지도 아직은 불투명하다.
지난해 12월 양 사는 지주회사를 설립하고 혼다와 닛산이 지주회사의 자회사가 되는 방향의 경영통합을 발표했다. 올해 6월 세부 내용을 최종 합의하고 통합 지주회사는 내년 8월 출범을 예정하고 있었다.
혼다와 닛산, 여기에 닛산이 대주주인 미쓰비시까지 합류할 경우 통합 지주회사의 2023년 판매량 합계는 813만대가 된다. 도요타자동차(1123만대)와 폭스바겐(923만대)에 이은 세계 3위 자동차그룹의 탄생으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기존 3위였던 현대차그룹(730만대)을 밀어내는 것이다.
양 사는 애초 경영통합 방향성 발표를 지난달 말 진행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닛산의 구조조정 계획 수립의 늦어지면서 이달 중순으로 연기된 바 있다.
우치다 마코토 닛산 사장(왼쪽)과 미베 도시히로 혼다 사장 [EPA = 연합뉴스]
요미우리신문은 “닛산의 구조조정이 지연되자 혼다는 지주회사 대신 닛산을 자회사로 만드는 형태의 경영통합을 닛산 측에 제안했다”며 “혼다가 주도권을 잡고 닛산의 구조조정을 진행하겠다는 의미”라고 보도했다.
혼다의 새로운 제안에 대해 닛산 측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닛산은 자회사 방안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고, 혼다도 이를 거부할 경우 경영통합 논의 자체를 백지로 돌릴 수도 있다고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아사히신문은 “급속한 실적 악화를 겪은 닛산이 지난해 11월 9000명의 인력 감축과 공장 가동 중단 등을 발표했지만 혼다 측에 구체적인 계획을 내지 못하고 있다”며 “혼다는 닛산의 구조조정 계획 수립이 늦어지는 것에 대해 불만이 많은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신문은 혼다 관계자를 인용해 “닛산이 제대로 계획을 실행할 수 있을지 아직 믿을 수 없다”며 “닛산이 정말 할 수 있을지, 할 마음이 있는 것인지를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제는 두 회사가 경영 통합에 나선 이유가 미래차 시대를 대비하는 것과 함께 닛산의 불안한 지배구조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이다. 이에 따라 통합이 무산될 경우 두 회사 모두 난처한 상황에 부닥치게 된다.
닛산의 경우 현 상황에서 독자생존이 쉽지 않다는 것이 전문가 분석이다.
다나카 미치아키 릿쿄대 교수는 닛케이에 “닛산이 단독으로 살아남기 어려운 상황이라 과거 1999년 프랑스 르노의 구제 때와 같은 상황이 재연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프랑스 르노가 신탁 지분을 포함해 지난해 9월 말 기준으로 37.8%의 닛산 지분을 갖고 있다. 이 지분의 향방에 따라 닛산 경영권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다.
업계에서는 대만의 폭스콘이 여기에 관심을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인수할 경우 단숨에 닛산 경영권을 가져올 수 있다. 또 7일 예정된 미·일 정상회담 등을 계기로 미국의 테슬라가 눈독을 들일 가능성도 제기된다.
사실 혼다와 닛산 경영통합의 배경에는 일본 3위 자동차업체를 외국에 뺏기지 않게 하기 위한 일본 정부 차원의 숨은 노력이 있었지만, 시장의 결정을 뒤집지는 못하는 분위기다.
혼다의 경우 닛산과 경영통합 논의가 지지부진해질 경우 상대적으로 몸집이 가벼운 미쓰비시와의 통합 논의를 우선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아사히신문은 “미쓰비시의 경우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기술이 탄탄하고 미국 등에서 인기 있는 픽업트럭에도 강점이 있다”며 “혼다도 관련 기술이 있지만 라인업은 부실한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이승훈 특파원(thoth@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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