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이 모든 투자 결정을 내리는 Intelligent Alpha라는 3천만 달러 규모의 투자 펀드가 있다.
이 펀드는 창립자 겸 CEO인 더그 클린턴(Doug Clinton)과 몇 명의 프로그래머, 계약직 직원, 그리고 OpenAI의 ChatGPT, Google의 Gemini, Anthropic의 Claude라는 세 가지 AI로 구성된 투자위원회로 운영된다.
클린턴은 CoinDesk와의 인터뷰에서 “AI의 가장 뛰어난 선택 중 일부는 숏 포지션이었다”며, “올해 초 AI가 보잉(Boeing)을 숏으로 선택했는데, 이는 1월 737 MAX의 도어 결함 문제를 예측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AI와 비트코인 전망
Intelligent Alpha는 주로 전통 금융에 집중해 왔으나, 클린턴은 최근 5개월 동안 비트코인(BTC) 거래 실험을 시작했다. 목표는 AI가 비트코인을 거래할 때 유용한 가격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클린턴에 따르면, AI는 트럼프 당선과 같은 긍정적인 규제 환경이 조성될 경우 비트코인이 $140,000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했다.
AI 투자 방식
Intelligent Alpha는 AI에 투자 책임을 맡기고, 인간 개입을 최소화하는 방식을 택한다.
예를 들어, 미국 대형 주식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때, 해당 기업의 과거 수익, 수익 예측 등 데이터를 수집해 AI에 입력한다. 그런 다음 워런 버핏(Warren Buffett), 스탠리 드러켄밀러(Stanley Druckenmiller), 캐시 우드(Cathie Wood) 같은 유명 투자자의 철학을 적용하도록 요청한다.
AI는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포트폴리오를 생성하며, 인간은 데이터 오류(예: 최근 인수된 주식 포함 여부)를 확인하는 역할을 한다.
클린턴은 “AI의 선택이 때로는 터무니없어 보이기도 하지만, 다른 때는 굉장히 흥미롭다”며, AI의 논리를 이해하는 과정이 재미있다고 밝혔다.
AI 간 의견 충돌도 빈번하다. 예를 들어, 초기에는 Claude가 가장 독창적인 선택을 내놨지만, 현재는 ChatGPT가 더 대담한 선택을 한다고 한다.
AI의 예측 정확도
Intelligent Alpha의 전략은 상장지수펀드(ETF)인 Intelligent Livermore ETF를 통해 공개된다. 이 ETF는 매 분기 AI가 전 세계 이벤트를 검토하고, 3~6개월간의 기회를 예측해 포트폴리오를 구축한다.
AI는 아시아, 특히 중국 주식에 대해 대규모 포지션을 취했으며, 이는 헤지펀드 매니저 데이비드 테퍼가 중국의 경기 부양 정책을 발표하기 직전이었다.
또한, AI는 2023년 여름 이후부터 반도체 대기업 엔비디아(Nvidia)를 최우선 선택으로 삼았으며, 이는 이후 400% 상승했다. 클린턴은 인간이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데 비해, AI는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암호화폐 시장에서 AI의 역할
Intelligent Alpha가 암호화폐 시장에 집중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데이터 부족이다. 유명한 암호화폐 투자자의 투자 철학이나 거래 데이터를 분석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클린턴은 암호화폐 프로젝트 식별에 AI를 독특하게 활용할 방법을 찾는 것이 흥미로운 도전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코인데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