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와 고환율 등 불황 장기화로 물가가 천정부지로 오르는 가운데 직장인들 점심값도 오르면서 ‘런치플레이션’(런치+인플레이션)이 심화하고 있다. ‘가성비 점심’으로 꼽히는 구내식당 또는 편의점 도시락 등도 가격이 오르면서 소비자들의 경제적 부담이 더 커지는 모양새다.
1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외식 소비자물가지수는 121.01로 전년(117.38)보다 3.1% 올랐다. 상승폭은 전년(6.0%)의 절반 수준으로 낮아졌지만, 전체 소비자 물가지수(2.3%)보다 높게 나타났다.
특히 외식물가지수는 3년 연속 3% 이상 상승세를 보였다. 2022년 7.7%, 2023년 6.0%씩 각각 올랐다. 2021년 이래 12년째 전체 소비자물가지수를 웃돌았다.
주요 외식 메뉴별 가격 상승률을 보면 도시락 가격이 5.9%로 상승 폭이 가장 컸다. 이어 떡볶이 5.8%, 햄버거 5.4%, 김밥 5.3% 등이었다. 칼국수·치킨(각 4.8%), 냉면(4.2%), 쌀국수(4.1%) 등도 4%대의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주로 서민들이 많이 찾는 메뉴를 중심으로 가격이 더 올랐다.
외식 비용이 늘면서 ‘가성비’ 식사에 대한 수요는 늘었지만, 가볍게 한 끼 해결하는 편의점 도시락(4.9%), 삼각김밥(3.7%) 등의 가격도 오름세를 보였다.
직장인들이 자주 찾는 구내식당의 가격 상승세도 무섭다. 지난해 구내식당 물가는 전년 대비 6.9% 올라 2001년 관련 통계 집계 이래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코로나19 이후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 연속 4% 이상의 가격 상승률을 보였다.
런치플레이션 현상이 지속됨에 따라 식품·유통업계에선 가성비 경쟁에 불이 붙을 전망이다. 더욱 저렴하고 가성비 있는 제품을 선보이며 경쟁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이랜드 킴스클럽이 지난해 초 선보인 즉석조리식품 ‘델리 바이 애슐리’는 가성비 가격으로 최근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애슐리퀸즈 뷔페 메뉴를 3990원 균일가 가정간편식으로 내놓아 착한 가격에 맛 좋은 한 끼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4월 출시 이후 현재까지 200여종의 메뉴를 선보였는데 출시 9개월만에 판매량 300만개를 넘길 정도로 인기가 좋다.
이마트와 롯데마트도 ‘저렴한 한끼’에 초점을 맞춘 브랜드 ‘어메이징 델리’와 ‘요리하다’를 각각 론칭했다.
편의점에서도 가성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편의점 CU는 1000원대 이하의 과자와 삼각김밥과 개당 290원짜리 초저가 캡슐커피를 선보였다. GS25 역시 3000원대 가성비 뷰티 상품을 출시했으며, 세븐일레븐은 계란, 두부, 빵 등 식탁 체감이 큰 생필품들 위주로 저렴한 상품을 선보였다.
이마트 계열 편의점 이마트24는 시중에 판매되는 일반 김밥 대비 평균 45%가량 저렴한 1900원짜리 김밥과 3600원짜리 비빔밥 간편식을 각각 출시해 초저가 먹거리 시장 선점에 나섰다.
매일경제 변덕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