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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공장 완공 눈 앞인데"… 트럼프 때문에 하락하는 현대차 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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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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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데일리안 = 편은지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민주당 대선 후보 자리를 내려놓으면서 '트럼프 대세론'이 힘을 얻자 현대자동차가 숨을 죽이고 있다.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정책으로 미국에 대규모 전기차 공장 투자를 단행해 연말 가동을 앞두고 있지만, 트럼프가 전기차 관련 정책을 모두 폐지할 것이라는 공약을 앞세우고 있어서다.


전기차 전용공장은 하이브리드 차를 포함한 내연기관차로 혼류생산할 수 있지만, 전기차 시장에 일찌감치 뛰어들어 '퍼스트 무버'로 도약하려던 현대차의 꿈에는 빨간불이 켜졌다.


22일 현대차그룹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 11월 치러질 미국 대선을 대비해 국내 및 현지 로비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2년 전 IRA(인플레이션 감축법)를 제대로 대비하지 못해 피해가 컸던 전례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이번 미국 대선은 지난해 말부터 본격적으로 대비해왔다는 설명이다.


실제 미국 정치자금 정보를 제공하는 비영리단체 '오픈시크릿'에 따르면 현대차 및 계열사는 올 1분기 대미 정·관계 로비 자금으로 52만달러를 사용했다. 지난 2020년 미국 대선을 앞둔 1분기(21만달러)보다 147% 늘어난 수치이며, 로비스트도 기존 19명에서 30명으로 늘었다.


문제는 현대차그룹 차원에서 이미 대비 태세를 강화하고 있지만,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연일 바이든 정부의 기존 친환경 정책을 폐지하겠다는 내용을 내놓고 있다는 점이다.


트럼프는 "취임 첫 날 전기차 의무화를 폐기해 미국 자동차 산업의 몰락을 막고 미국 고객들에게 자동차 한 대당 수천 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며 "아직 지출되지 않은 수조 달러의 자금을 도로, 교량, 댐과 같은 중요한 프로젝트에 투입하고 무의미한 '새로운 녹색 사기'에 쓰이는 것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이끄는 민주당 행정부가 2030년까지 모든 신차 판매의 50%를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목표를 뒤엎겠다는 것이다. 트럼프는 그간 친환경 에너지보다 석유 등 화석연료를 선호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아울러 트럼프는 당선시 전기차 뿐 아니라 모든 수입품에 10%의 보편 관세를 부과하고, 중국산 제품에 대해서는 최소 60% 이상의 관세를 매기겠다고 공약했다. 기본 관세를 도입할 경우 우리나라도 자동차, 부품 등을 미국으로 수출할 때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지난 2022년 현대차 조지아 공장 기공식에서 정의선 회장(가운데)을 비롯한 내외빈이 첫 삽을 뜨고 있다.ⓒ현대자동차


이에따라 트럼프가 당선될 경우 현지에서 받을 수 있는 전기차 보조금이 크게 줄고, 현대차·기아의 전기차 판매량 역시 크게 줄어들 수 밖에 없다. 국내와 달리 미국은 올해에도 현대차·기아의 전기차 판매가 크게 늘어난 국가다.


바이든 정부의 IRA를 충족하기 위해 조지아주에 지은 전기차 전용공장도 사실상 올해 말 완공되고 나면 쓸모가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하이브리드차 등 내연기관과 혼류생산하는 방식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서 생산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겠다는 바이든 정부의 정책에 따라 '보조금을 받기위해' 지었지만, 트럼프가 승기를 쥔다면 보조금 폐지와 동시에 전기차 판매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트럼프가 당선된다면 현대차는 미국에서 전기차 보조금 한 번 받아보지 못하고 공장을 가동하게 된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려고 지은 건데 트럼프가 당선되면 전기차 보조금이 줄어들거나, 폐지된다. 현대차가 조지아 공장을 지은 이유가 없어지는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하이브리드 차 판매가 현재 늘고있는 만큼 하이브리드와 혼류생산 한다면 수익은 방어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일찌감치 시장에 진입해 높아졌던 글로벌 전기차 경쟁력도 트럼프 집권 하에선 숙제다. '전기차 의무화 폐지'는 미국에 진출한 모든 브랜드들이 그간 펴왔던 전기차 정책이 바뀔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기 때문이다.


트럼프 당선으로 내연기관 수명이 더욱 길어진다면, 전기차 시대 '퍼스트 무버'를 꿈꿨던 현대차의 전략도 당분간은 속도를 내지 못할 전망이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트럼프가 당선된다면 현대차만 피해를 입는 것은 아닐 것"이라면서도 "전기차 시장에 일찍 뛰어들어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에 이어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는데, 트럼프는 내연기관차에 더욱 우호적인 만큼 이 부분에서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릴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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