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이 민가에 폭탄 8발을 떨어뜨린 사고에 대한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한다. 사고 당시 KF-16 조종사가 15개 숫자로 구성된 좌표 중 단 1개를 잘못 입력해 사고가 발생했다는 공군의 최초 설명이 중간 조사결과에 반영될지 여부가 최대 관심 사안이다. 군이 소방당국보다 사고를 더 늦게 인지한 배경, 조종사 이외 병력이 사고를 인지하지 못한 이유, 부상자 29명에 대한 보상 등에도 관심이 쏠린다.
9일 군 당국에 따르면 공군은 오는 10일 오전 KF-16 전투기의 민가 오폭 사고와 관련한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한다. 국방부 관계자는 "정확한 사고 원인 규명에는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나 신속한 후속 조치를 위해 중간 조사결과를 설명드리는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공군은 지난 6일 오전 10시4분쯤 경기 포천에서 발생한 KF-16 전투기의 민가 오폭 사고는 조종사가 숫자 15개로 구성된 좌표 중 1개를 잘못 입력해 벌어졌다고 밝힌 바 있다. 군용 좌표 체계는 위도 좌표 7개, 경도 좌표 8개 등 15개의 숫자로 구성된다. 위도 좌표 1개가 잘못 입력된 탓에 KF-16 전투기가 싣고 있던 폭탄은 경기 포천 승진과학화훈련장이 아닌 이보다 8㎞ 떨어진 민가에 떨어졌다.
중간 조사결과에는 KF-16 조종사가 위도 1개를 잘못 입력한 배경이 중점 설명될 것으로 알려졌다. 조종사가 지상과 공중에서 최소 3차례 본인이 입력한 좌표를 검증할 수 있었음에도 이를 지키지 못한 배경 등도 중간 조사결과에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KF-16 조종사는 실사격 훈련 전날 사무실에서 폭탄을 투하할 좌표를 우선 계산하고 검증한다. 검증된 좌표는 USB와 유사한 장비에 저장하고 이를 전투기에 꽂아 입력한다. 이 과정에서 좌표가 임무계획서와 일치하는지 여부 등을 확인한다.
그러나 공군은 사고를 낸 조종사가 좌표와 임무계획서를 비교하는 1차 점검을 거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실사격 훈련 직전 공중에서 좌표가 목표지점과 일치하는지 2차 확인을 해야 했는데 점검 과정을 생략한 것으로 파악됐다. 좌표 인근에 도착해 맨눈으로 확인하는 3차 과정도 거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조종사의 실수 뿐 아니라 지상에서 '휴먼 에러'(인적 오류)를 바로 잡을 관제 시스템 등이 작동하지 않은 배경 등도 설명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군은 이번 사고 후속조치로 조종사 이외 병력이 폭탄 투하 좌표 등을 검증하는 이중 안전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사고 발생 당시 조종사가 민가 오폭 내용 대신 '이상 폭발', '잘못된 낙탄' 등으로 보고된 과정 등도 규명이 필요한 지점이다. 사고 이후에도 명확한 보고가 이뤄지지 않아 전차, 자주포 등 지상무기들의 실사격과 전투기 폭격도 최소 2번 더 실시됐기 때문이다.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가 전투기의 민가 오폭 사실을 인지하고 언론에 공지한 시점이 약 90분 지나 이뤄진 배경 등도 관심 사안이다.
공군과 국방부는 29명의 부상자는 물론 피해 지역 주민들에게 배상을 약속하고 있어 중간 조사결과에는 구체적인 후속조치 등이 안내될 것으로 보인다. 공군은 국가배상법과 재난및안전관리기본법 등에 근거해 주민들과 부상자들의 피해를 보상한다는 방침이다.
이영수 공군참모총장(대장)은 "공군은 이번 비정상 투하 사고를 엄중히 인식하고 철저히 조사해 문책할 것"이라며 "다시는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주민 여러분이 입으신 정신·신체·재산상 피해에 대해선 최대한 보상해드릴 것"이라고 했다.
머니투데이 김인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