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남중 대신증권 수석연구위원 인터뷰②
2025년에도 인공지능(AI)을 중심으로 한 미국 증시의 강세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지속된 주가 상승으로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 부담이 크지만 지금이라도 꾸준히 매수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대신증권에서 해외주식 전략을 담당하는 문남중 수석연구위원은 머니투데이 증권 전문 유튜브 채널 '부꾸미-부자를 꿈꾸는 개미'와의 인터뷰에서 "미국과 비미국 증시 간 격차는 계속될 것"이라며 "포트폴리오 다변화 차원에서 달러 자산의 비중을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수석연구위원은 "AI 혁명은 시작된 지 얼마 안 됐고 앞으로는 학습용이 아닌 추론용이 주목을 받을 것"이라며 "엔비디아 보다는 브로드컴, AMD, 인텔 같은 기업들의 주가가 더 강세를 보일 여지가 있다"고 밝혔다.
※인터뷰 풀영상은 유튜브 채널 '부꾸미-부자를 꿈꾸는 개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올해도 미국 증시의 독주는 계속될까요?
▶문남중 수석연구위원 : 지난해 8월 있었던 금융시장 혼란을 보면서 앞으로 미국과 비미국 간 디커플링(비동조화)은 계속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마 올해는 이런 현상이 지난해보다 더 확연하게 나타날 거예요. 투자자분들은 포트폴리오 다변화 차원에서 달러 자산의 비중을 늘리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한국 투자자들은 아파트 같은 부동산이 있기 때문에 원화 자산이 너무 많아요. 굳이 국내 주식을 계속 사들일 이유가 없습니다.
반대로 미국 주식 비중을 늘리면 수익률 측면에서는 한국 주식에 투자하는 것 보다 나은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미국 주식 중에서도 성장주 특히 매그니피센트7(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구글, 아마존, 메타, 테슬라) 종목들 위주로 비중을 늘리는 전략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미국이 내년에도 강세가 이어질 것이란 근거는 몇 가지 있는데요. 우선은 미국이 경기 확장기에 놓여 있다는 점이고 기업 실적도 개선되고 있다는 겁니다. 미국으로의 머니무브도 계속되고 AI 혁명은 미국 기업들이 대부분 주도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2.0 시대가 개막하게 되면 위험자산 선호 심리를 더 자극할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Q. 지난해 주도 테마는 AI 였는데요. 올해도 AI 테마가 계속 주목을 받을까요?
▶AI 혁명은 시작된 지 얼마 안 됐습니다. 2022년에 챗GPT가 출시된 이후 AI 혁명이 지속되고 있는데 이런 추세는 짧게 끝나기 어렵습니다.
많은 분들이 AI하면 엔비디아가 만드는 그래픽처리장치(GPU)를 생각하시는데요. AI 구현 단계를 놓고 보면 학습용 다음이 추론용입니다. 엔비디아의 GPU도 추론용으로 가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고요. 엔비디아의 매출 증가율이 2024년 160% 정도 증가할 걸로 추정되는데 2025년에는 60%로 증가율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제는 AI 대표주가 엔비디아가 아닐 여지가 가까워지고 있다는 겁니다.
AI 단계가 학습용에서 추론용으로 나아가면 AI 플랫폼은 기존에 서버를 이용하는 데에서 엣지 디바이스 이용으로 바뀌게 됩니다. 스마트폰이나 자율주행차에 직접 탑재된 AI 반도체를 이용하는 것이죠. 이런 2세대 반도체는 주문형 반도체(ASIC)와 프로그래밍 반도체(FPGA)가 있습니다. 최근 브로드컴 주가가 강세를 보인 이유는 ASIC을 설계하는 대표적인 기업이기 때문이에요.
앞으로 2세대 반도체가 많이 팔리게 되면 브로드컴 같은 기업들의 주가가 더 강세를 보일 여지가 있습니다. FPGA 관련해서는 자일링스를 인수한 AMD와 인텔이 해당됩니다. ASIC은 애플, 구글, 테슬라가 관련돼 있고요.
Q. 브로드컴 같은 기업들은 최근 주가가 급등했는데 지금이라도 사야 할까요?
▶지금은 국면상 싸게 살 수 있는 여건은 아닙니다. 지금 현재 가격을 인정하셔야 해요. 그리고 앞으로 깊은 조정은 없을 겁니다. 지난해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인하 속도조절 가능성이 나왔을 때 미국 증시가 하루만에 2~3%씩 떨어졌잖아요. 그때가 매수 기회인 겁니다. 이런 식으로 계속 사들이는 게 필요해요.
1989년 인터넷이 출시되면서 인터넷 혁명이 시작됐고 S&P500 지수가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2007년 아이폰이 나오고 모바일 혁명이 시작된 이후에는 인터넷 혁명때보다 지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더 많이 올랐어요. 2022년 챗GPT로 시작된 AI 혁명은 이제 초입단계입니다. 저는 미국 경기 확장이 끝나는 시점을 대략 2027년 6월 정도로 보는데 그때까지는 앞으로 더 오를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접근하셔야 합니다.
Q. AI 말고 주목할 업종이 있을까요?
▶트럼프 취임 이후에는 전략 산업으로서 AI, 반도체, 바이오, 양자컴퓨터, 가상자산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가상자산 같은 경우는 트럼프 집권 1기 당시 2900% 정도 상승했습니다. 집권 2기때도 가상자산은 꼭 갖고 있어야 하고요. 가상자산 중에서도 대장주인 비트코인을 최우선적으로 투자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김사무엘 기자 (samuel@mt.co.kr)
김윤하 PD (ekel1512@m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