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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4년연속 매출 신기록…“트럼프 변수에 올해 고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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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지경제
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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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매출 175조 기록

현대차가 지난해 매출 175조원을 올리며 역대 최대 매출 기록을 다시 썼다. 지난 2021년 첫 매출 110조원 돌파 이후 4년 연속 경신이다. 다만 영업이익은 고환율 영향으로 전년 대비 줄었다. 현대차의 연간 영업이익이 줄어든 건 지난 2020년 이후 4년만이다.


차준홍 기자

23일 현대차는 지난해 매출 175조2310억원, 영업이익 14조240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7.7% 늘어 역대 최대다.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5.9% 줄었고, 시장전망치(14조8400억원)에도 못 미쳤다. 영업이익률도 8.1%로, 전년(9.3%)보다는 떨어졌다. 현대차 관계자는 “급변하는 대외 환경으로 손익 변동성이 커졌지만, 북미 지역의 판매 호조와 하이브리드 확대 추세 덕분에 성장을 이어갔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현대차 매출은 고부가가치 차량이 이끌었다. 글로벌 판매량(414만2000대)은 전년보다 1.8% 줄었지만, 친환경차(75만7000대)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232만5000대) 판매는 늘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싼타페(7만7161대)’, 미국에선 ‘투싼(20만6126대)’이었다.


영업이익의 발목을 잡은 건 낮아진 원화 값이다. 달러 당 원화 값이 떨어지면 해외 매출의 원화 규모는 커지지만, 달러로 계산하는 판매 보증비도 같이 늘어난다. 판매보증비는 무상 보증이나 수리 비용을 판매 시점에 회계상 비용으로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매출은 분기 평균 환율을, 판매보증비는 분기 말 환율을 적용한다.


이승조 현대차 기획재경본부장은 이날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평균환율과 기말환율의 차이로 지난해 4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3200억원의 손해를 봤다”라고 말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달러당 평균 원화값은 1399.8원, 기말환율은 1472.5원이었다.


이날 현대차는 올해 글로벌 판매 목표를 417만대로, 매출액 성장률은 3~4%, 영업이익률은 7~8%로 제시했다.


트럼프 2기 행정부의 통상·산업 정책에 대해선 그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 본부장은 “현대차는 (경쟁사보다 많은) 현지 판매 물량의 60%를 미국에서 생산하기 때문에 영향이 적을 것”이라고 했다.


전기차 구매시 세제혜택을 주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대해선 “올해까진 유지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라며 “IRA가 폐지되더라도 현지 생산시설에서 하이브리드나 내연기관차를 혼류 생산하는 등 유연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호근 대덕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는 “현대차의 가장 큰 글로벌 시장인 미국 상황이 급변하고 있고, 제3 시장은 비야디(BYD) 등 중국의 저가 전기차가 침투하고 있어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라며 “효율적인 연구·개발(R&D)을 통해 친환경차와 소프트웨어중심차(SDV) 등 미래 모빌리티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라고 말했다.


오삼권 기자 oh.samgwo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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