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中 상계관세 재협상 지속
25일 관세부과 투표도 연기
지난 4월 중국 장쑤성에서 해외로 수출될 중국 전기차(EV) 회사 비야디(BYD)의 차량들이 화물선 선적에 앞서 수출항구에 주차돼 있다. [사진=로이터연합]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고율 관세 부과 결정에 대해 중국 측이 ‘자발적 최저가’ 카드를 꺼내자 관세 부과를 위한 투표 일정이 연기되는 등 막판 협상전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25일(현지시간) 폴리티코는 EU 집행위원회와 중국 협상단이 벨기에 브뤼셀에서 중국 측이 유럽으로 수출하는 전기차의 판매가 하한선을 자발적으로 설정하는 제안을 놓고 다시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은 지난 19일 브뤼셀 EU 본부를 긴급 방문해 지난달 EU 집행위가 과잉 보조금을 받아 저가에 수입되는 중국산 전기차에 17~36.3%포인트의 상계관세 부과 계획을 통보한 이후 고위급 협상을 벌였다.
EU 집행위의 상계관세 부과가 예정대로 시행되면 기존 일반 관세율 10%에 더해 EU 시장에 수입·판매되는 중국산 전기차의 최종 관세율은 27~46.3%로 인상된다.
당초 EU 집행위는 상계관세 대신 중국 전기차 회사들이 자발적으로 판매가 하한선을 설정하겠다는 중국 측 제안이 불충분하다며 거절했지만, 왕 상무부장이 고위급 대화를 마친 뒤 재논의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원래 25일로 예정된 상계관세 부과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EU 회원국 투표도 빨라야 다음주 중으로 연기됐다. EU 회원국 투표에서 전체 인구 65% 이상을 대표하는 15개 이상 회원국이 찬성할 경우 집행위 원안대로 상계관세 부과가 확정된다.
중국 측은 EU 협상과 별도로 ‘반대표’ 확보를 위해 물밑에서 EU 회원국들을 연쇄적으로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EU 회원국 중에선 독일이 자국 자동차 산업에 대한 중국발 역풍을 우려해 상계관세 부과 반대 움직임을 주도하고 있다. 다만 폴리티코는 아직 독일이 EU 집행위 상계부과 결정을 저지할 만큼 다른 반대표를 확보하진 못했다고 덧붙였다.
안갑성 기자(ksahn@mk.co.kr)